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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차량자가 충전요령 덧글 0 | 조회 3,705 | 2009-11-20 00:00:00
관리자  




함께하는kdc분당지사입니다



배터리 점프방법 알아두기!!










 






한적한 곳에서 이런 일을 당하게 되면



매우 난감하기 이를데 없습니다.

 

여차저차 Jump를 시켜줄



차량을 구했다고 하고...



잡지, 인터넷, 일반서적 등에서 제시하는

 

점프방법은 ´´+/-를 어떻게 어떻게 연결하고

 

시동이 걸려있는 차로 부터...´´라는 식입니다.

 

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

 

그것은 배터리를 이용한 초기 시동시

 

소모되는 전류량은 대단히 크다는 것이고



대략 100A를 넘어가게 됩니다.

 

엔진크기가 클 수록

 

크랭킹에 소모되는 에너지량이 많아야 하기

 

때문에 더 더욱 많은 전류가 필요하겠지요.




 


그런데 가만 생각을 해보면, 공급해 주는

 

차량(이하 공급자)의 발전기가



그 차량의  전장부품 에

 

전력을 공급해 주면서 동시에 100A이상이나



되는 여분전류를 흘릴 수 있을까라는

 

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. 공급자측에는



일종의 전력보상 장치인 배터리가 있으므로



여분의 전력공급이 가능하기는 합니다.



아마도 실용적으로 무리가 없다는 이유로



대다수의 인터넷과 잡지 등에서는

 

´´공급해 주는 차에 시동이 걸려있어도 좋다.´´



또는 ´´시동이 걸려있어야 한다.´´라는 식으로



이야기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.



여기서 공급자의 배터리가 거의 수명이

 

다되어가는 상태이고 마침 밤이라서 전조등을

 

켰으며 여름철 에어컨을 켠 상태라고



가정해 보겠습니다.



공급자측 발전기는 소모전력을 감당하고

 

텅텅 비어있는 배터리에 전력을 채워넣느라고



애를 쓰고 있는 상황일 것입니다.



이런 조건에서 갑자기 100A 이상의 전류가



흘러나가 버린다면 급기야



배터리+발전기의 저장분을 소진함과 동시에



전력소모에 즉응적으로 반응하게 되어있는

 

일반발전기에 순간적인 과부하가



걸릴 수 있습니다.



그러다가는 점핑 한 번 해 주고 발전기가 반쯤



고장난 것을 모르고 배터리의 힘만으로

 

한 시간쯤 더 주행을 한 후에 완전방전이 되면

 

자신이 또 남에게 점핑할 기회를



구걸하는 입장이

 

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



´´´´남 퍼주다가 내가 망하는 꼴´´´´이 되겠지요.



물론 이런 이야기는 단순히



´´´´가능성의 문제´´´´를



이야기하는 것입니다.



발전기코일은 물론 레귤레이터는



충분한 내수, 내진대책 등이 마련되어 있고

 

또 회로에서 다룰 수 있는 전류는



정격치보다 높습니다.



´´그럼에도 불구하고´´라는 단서를 다는



것이지요.



어쨋거나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

 

하는 최선의 방법은 공급자측의 시동을

 

끈 상태에서 공급자측의 배터리의 힘만으로



점핑을 시켜주는 것입니다.



그리고 여전히 새시는 접지와 같다는 점



때문에 ⓐ (-)케이블은 맨 마지막에 접속하고



ⓑ 점핑을 완료한 후 제일 먼저



떼어내야  합니다.



실수로 인한 스파크, 순간방전을



방지하기  위함이지요.

 

그리고 +/-를 바꾸어 접속하지 않도록 늘



조심! 조심! 실수한 경우 전자부품 한 두개

 

망가지지않으면 정말로 재수가 좋은

 

날이라고 생각해야 할 듯 합니다.




 




+선을 연결한다.



 




먼저 공급받는 쪽(배터리가 방전된 차)에

 

-선을 연결한다.



 




공급해 주는 쪽에 -선을 연결한다.
 

 




시동시 엔진이 약간 움직이므로



클립이 잘 물려

 

있는 지를 확인하고 시동을 겁니다.





늘 ....  안전운전 ^^



함게하는kdc분당지사 입니다.



http://www.kdc
bundang.co.kr


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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